산업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이름
최정민
전공
제품 UX디자인
TEL
02-970-6652
E-mail
jmchoi@seoultech.ac.kr
연구실
다빈치관 529호
학력
◾ 서울대학교 산업디자인과 학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석사
◾ 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미국), Institute of Design 박사(PhD in Design)
주요 경력
◾ 현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디자인학과 부교수
◾ 공주대학교 산업디자인공학부 조교수
◾ 서울대학교 디자인학과 BK연구교수
◾ ㈜디자인그룹 에이블 제품/웹UI팀장
◾ ㈜LG전자 디자인연구소 디자이너
연구 분야
◾ 제품 UX디자인
◾ 인터랙션디자인
◾ 제품디자인
◾ 디자인프로세스
저널 논문
◾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메타버스 역할극 플랫폼 컨셉 제안,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25 No.1 pp.57~67, 2024최정민
◾ 질문 유도를 통해 유아의 창의적 사고를 증진하는 인터랙티브 동화 콘텐츠 컨셉 제안,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22 No.4 pp.115~132, 2023최정민
◾ 게임형 메타버스 플랫폼의 확장적 콘텐츠 창작 환경 컨셉 제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22 No.6 pp.155~170, 2023최정민
◾ 지방정부의 디자인산업 지원 정책 현황분석을 통한 발전 방향 제안 - 최근 4개년 간의 서울시 디자인정책을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vol.27 No.4 pp.283~294, 2022최정민
◾ Directions for AI-based Tools to support Designers’ Work Process,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35 No.4 pp.269~282, 2022최정민
◾ 재능마켓 플랫폼 구매결정 단계의 융합적 사용자 경험 연구 -판매자 신뢰성에 대한 구매자의 판단을 중심으로-,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0 No.4 pp.441~454, 2022최정민
◾ 인공지능 대화형 에이전트의 감정 표현 발화를 위한 종결어미 활용 방안 제안, 한국디자인포럼, vol.27 No.3 pp.229~240, 2022최정민
◾ 지도 애플리케이션 정보 모달리티에 따른 전동킥보드 사용자의 주행 경험 차이,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21 No.4 pp.17~33, 2022최정민
◾ 증강현실 콘텐츠의 가상개체 실재감 요인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vol.27 No.2 pp.213~224, 2022최정민
◾ 음성 에이전트 제품의 인터랙션 디자인 아이디어 가시화 툴 제안,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20 No.2 pp.25~41, 2021최정민
◾ 청소년 금융행동 향상을 위한 시뮬레이션 원리 적용 금융교육 프로그램 방향 제안,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20 No.2 pp.89~106, 2021최정민
◾ IoT 제품 UX 디자인 시각화 교육 프로세스 제안, 한국디자인포럼, vol.26 No.2 pp.7~16, 2021최정민
◾ 멀티모달 제품 UX 디자인 시각화 프레임워크 제안,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9 No.4 pp.25~38, 2020최정민
◾ 스마트 스피커의 총체적 사용자 경험 향상을 위한 디자인 고려요소 제안, 한국디자인포럼, vol.25 No.4 pp.109~120, 2020최정민
◾ 학부 수업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디자인 리서치 커리큘럼 및 가이드라인 제안,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7 No.4 pp.53~62, 2018최정민
◾ 서울시 디자인정책의 변화, 2006-2016 - 분석과 정책적 시사점, 예술경영연구, No.45 pp.293~316, 2018최정민
◾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스마트 헬스 케어UX 디자인 방향 제안 - 운동 관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No.57 pp.175~184, 2017최정민
◾ 서울시 시민디자인교육 운영의 현황과 발전 과제, 기초조형학연구, vol.18 No.5 pp.471~482, 2017최정민
◾ 스마트 제품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인터랙션 디자인 프레임웍 제안, 한국과학예술포럼, vol.30 pp.453~464, 2017최정민
◾ 제품/시스템 디자인을 위한 도메인지식 기반 디자인 툴 개발,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16 No.3 pp.125~136, 2017최정민
◾ 생체인증 기술 특성을 고려한 생활밀착형 제품 컨셉 개발을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및 방법 제안, 한국디자인포럼, No.54 pp.171~180, 2017최정민
◾ 도로교통 지능형교통체계의 사용자 만족도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 No.23 pp.283~294, 2016최정민
◾ 피지컬-스크린 인터랙션을 연결하는 사용자 경험(UX) 디자인 커리큘럼 제안, 한국디자인포럼, No.50 pp.155~162, 2016최정민
◾ 대형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의 사용성 증진을 위한 UI 디자인 방향 제안, 한국디자인포럼, No.49 pp.119~128, 2015최정민
◾ 사용자의 도메인 지식 수준이 사용자경험에 미치는 영향-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UI디자인을 중심으로 -, 한국디자인포럼, No.49 pp.253~262, 2015최정민
◾ wiki 기반 UI 패턴라이브러리 ixpatterns.com 디자인, 한국디자인포럼, No.46 pp.279~287, 2015최정민
◾ Refocusing Product Interaction Design from the Perspective on Users' Problem-Solving Knowledge, 디자인지식저널, No.29 pp.1~10, 2014최정민
◾ Multi-touch Based Standard UI Design of Car Navigation System for Providing Information of Surrounding Area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Design, User Experience, and Usability, vol.8014 , 2013최정민
◾ 물류관리시스템 환경에서 사용자 중심 음성인식 인터랙션 시스템 디자인을 위한 연구 프레임 및 방법 개발, 한국디자인포럼, No.37 pp.445~454, 2012최정민
◾ Conceptualizing Design Principles for Supporting Users' Knowledge Formation Process in Interac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2 No.4 pp.47~56, 2012최정민
◾ Users' Knowledge Acquisition and Utilization in User-Product Interaction, 한국디자인포럼, 2011최정민
◾ A Design-Supporting Tool for Implementing the Learning-Based Approach: Accommodating Users' Domain Knowledge into Design Processes, Human Centered Design, vol.6776 pp.369~378, 2011최정민
◾ A Theoretical Survey for Framing Learning-Based Approach to Interactive Product Design, 한국디자인포럼, 2010최정민
◾ Designing Interaction as a Learning Process: Supporting Users' Domain Knowledge Development in Interaction, ., 2010최정민
◾ Qualitative Data Analysis Method of Understanding and Use of Design Research, 한국디자인포럼, vol.27 pp.267~276, 2010최정민
◾ Socio-Cultural Factors for New Product Acceptance in Home Environment Design, Journal of the Human-Environment System, vol.11 No.1, 2008최정민
학술대회
◾ 현사은, 최정민, 수자원 절약을 위한 스마트 변기 시스템 디자인 컨셉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2023최정민
◾ 이채원, 최정민, 노약자를 위한 퍼스널 쇼핑 모빌리티 디자인 컨셉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2023최정민
◾ 최민경, 최정민, 게임형 메타버스 구성요소별 창작 자유도 분석,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 2023최정민
◾ 노은수, 최정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사용 목적에 따른 상호작용 요소 사용경험 차이,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강원도 하이원리조트, 2023최정민
◾ 윤이섭, 최정민, 주행 중 접근 차량 알림 ARHUD 디자인 컨셉 제안,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강원도 하이원리조트, 2023최정민
◾ 최민경, 노은수, 최정민, 가상 인플루언서의 소셜미디어 메시지 유형이 사회적 실재감에 미치는 영향,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강원도 하이원리조트, 2023최정민
◾ 김예림, 김성연, 민경연, 임여진, 최정민, 뜨두: 초보자를 위한 뜨개질 강의 앱과 AI 스탠드 조명,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강원도 하이원리조트, 2023최정민
◾ 박나연, 최정민, 스마트 놀잇감의 재미요소 분석을 통한 유아 주도적 놀이 가능성 탐색,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강원도 하이원리조트, 2023최정민
◾ 구나혜, 송은주, 임현서, 김규비, 최정민, 우리집 막내: 가족 구성원들의 친밀한 대화를 돕는 휴먼 감성 AI스피커,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강원도 하이원리조트, 2023최정민
◾ 김현태, 최정민, SHIFT: 개인화된 사이클링 경험을 위한 인터랙티브 핸들바,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강원도 하이원리조트, 2023최정민
◾ 이혜인, 최정민, 소셜형 메타버스의 미미크리 놀이 동기 분석, HCI Korea 2023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강원도 하이원리조트, 2023최정민
◾ 김예림, 구나혜, 송은주, 전우정, 최정민, 가족 캠핑족을 위한 확장형 캠핑 테이블 디자인 제안, 2022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국제학술대회·대학생디자인학술발표대회 논문집, 고려대학교, 2022최정민
◾ 김혜빈, 최정민, 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온·오프라인 연계 스토리메이킹 놀이 제품 UX디자인, 2022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국제학술대회·대학생디자인학술발표대회 논문집, 고려대학교, 2022최정민
◾ 차혜지, 최정민, 스마트폰 음성 에이전트의 상황별 아이콘 모션 변화가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022 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숙명여대 / 온라인, 2022최정민
◾ 김준형, 최정민, 동물형태 소셜 로봇의 닮음 정도에 따른 사용자의 호감도 분석 - 로봇 개를 중심으로, 2022 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숙명여대 / 온라인, 2022최정민
◾ 이혜인, 최정민, 운세를 알려주는 감성적 인터랙티브 조명 시스템, 2022 HCI Korea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온라인, 서울대, 2022최정민
◾ 황영진, 최정민, AI 스피커의 피드백 상황별 적합한 LED 모션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21 가을 국제학술대회발표논문집,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2021최정민
◾ 송지민, 최정민, 안구 노화 예방을 도와주는 눈 운동 제품 UX 디자인 컨셉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2021 가을 국제학술대회발표논문집,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2021최정민
◾ 노은수, 최정민, 노령견의 건강하고 편안한 식생활 케어를 위한 제품/앱 서비스 컨셉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2021 가을 국제학술대회발표논문집,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2021최정민
◾ 이혜인, 노은수, 최정민, 도보 길 찾기 지도 앱에서 랜드마크 정보의 실재감 정도가 사용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학회 2021 가을 국제학술대회발표논문집,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2021최정민
◾ 주혜지, 최정민, 노령견의 건강한 산책을 돕기 위한 제품UX디자인 컨셉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2021 가을 국제학술대회발표논문집,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2021최정민
◾ 박나연, 최정민, 영상 컨텐츠 매니아를 위한 몰입형 여행 서비스 디자인 컨셉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2021 가을 국제학술대회발표논문집,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2021최정민
◾ 이혜인, 최정민, 감성적인 운세 보기 경험을 제공하는 운세 제품 및 앱 서비스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2021 가을 국제학술대회발표논문집,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2021최정민
◾ Young Jun Ko(고영준), Jung Min Choi(최정민), Digital Sign Design Applying Universal Design, Program Booklet, 온라인 (Aalto University, Finland 개최), 2021최정민
◾ 홍효림, 최정민, 스마트 스피커의 인식오류 대처 발화 방식에 대한 사용자 선호도,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온라인, 2021최정민
◾ 홍현의, 최정민, 스마트 스피커 스크린 상의 화면제공 방식이 사용자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 날씨 정보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온라인, 2021최정민
◾ 장영은, 최정민, 스마트 스피커의 연속 대화방식이 사용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온라인, 2021최정민
◾ 홍효림, 최정민, 치매예방을 위한 원예활동 서비스 디자인 컨셉 제안, 2020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서울대학교, 2020최정민
◾ 노은수, 최정민, 근력운동 가이드를 위한 홈 피트니스 제품 컨셉 제안, 2020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서울대학교, 2020최정민
◾ 나지원, 최정민, 소아당뇨 환아를 위한 인슐린 치료 제품 및 서비스 디자인, 2020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서울대학교, 2020최정민
◾ 김효진, 경지윤, 최정민, 해수욕장 사고예방 및 응급구조를 돕는 제품/서비스 시스템 디자인 제안, 2020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서울대학교, 2020최정민
◾ 김연수, 최정민, 건강하고 간편한 식사를 위한 밀프렙(Meal-prep) 용기 및 앱 서비스 컨셉 제안, 2020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서울대학교, 2020최정민
◾ 전다영, 최정민, 음성 인터페이스(VUI) 중심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고려요소에 관한 연구, 2020 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이화여자대학교, 2020최정민
◾ 박효상, 홍대기, 최정민, 팀 프로젝트 구성원간 시간에 의한 갈등을 완화하도록 도와주는 개선방향 컨셉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서울여자대학교, 2019최정민
◾ 김태윤, 안종호, 홍현의, 최정민, 충동소비 경험 향상을 위한 상황인지 기반 앱 서비스 컨셉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서울여자대학교, 2019최정민
◾ 공라경, 김혜진, 윤진, 최정민, 반려견 수혈에 대한 인식개선 및 헌혈유도 서비스 시스템 제안, 2017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대학생학술발표대회, 대구경북디자인센터, 2017최정민
◾ 최정민, 이영도, 도메인 문제해결지식 기반 UI/UX 디자인 사례 개발 및 평가,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국제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대구경북디자인센터, 2017최정민
◾ 조수민, 하주혜, 최정민, 스마트 잠금장치를 활용한 위치기반 공유 자전거 서비스 플랫폼 제안, 2017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대학생학술발표대회, 대구경북디자인센터, 2017최정민
◾ 장원주, 임석빈, 정은지, 최정민, 내장비만관리를 위한 자율적 방식의 맞춤형 모바일 앱 서비스 컨셉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성신여자대학교, 2017최정민
◾ 이영도, 선태영, 한보람, 최정민, 자기결정성 동기이론을 적용한 금연 관리 애플리케이션 컨셉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성신여자대학교, 2017최정민
◾ 정의철, 송가형, 연명흠, 신희경, 최정아, 최정민, 디자인 생각지도 탐험: 학교 디자인 교육 프레임과 프로그램 개발, 2016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부경대학교, 2016최정민
◾ 김다은, 오병찬, 최정민, 소통을 통한 미대입시 서비스 '화구통, 2016 한국디자인학회 대학생디자인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부경대학교, 2016최정민
◾ 채종연, 최정민, 모듈형 라스트를 활용한 개인맞춤형 수제화 서비스 플랫폼 디자인, 2016 한국디자인학회 대학생디자인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부경대학교, 2016최정민
◾ 이영도, 최정민, 사용자 관점에서 바라본 생체인증 활용 제품 니즈 연구, 2016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부경대학교, 2016최정민
◾ 황회은, 윤규희, 최정민, 피트니스 센터의 이용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서비스 시스템 제안, 2015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국제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전남대학교, 2015최정민
◾ 김나정, 김보감, 최정민, 여행을 더 특별하게 즐길 수 있는 온/오프라인 연계 여행 게임 서비스 제안, 2015 한국디자인학회 가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전남대학교, 2015최정민
◾ 장수연, 박지원, 강경현, 조화라, 최정민, 유기견에 대한 인식개선 및 입양유도 서비스 시스템 제안, 2015 한국디자인학회 가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전남대학교, 2015최정민
◾ 이영도, 최현영, 정성헌, 최정민, 실시간 커뮤니티 소통을 통한 맞춤형 등산 서비스 디자인, 2015 한국디자인학회 가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전남대학교, 2015최정민
◾ 박원기, 원현지, 최정민, Running Crew : Fun run을 위한 스마트 서비스 디자인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2014 가을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울산과학기술대학교, 2014최정민
◾ 육제민, 최정민, 제품 인터페이스 디자인에서 물리적 조작 요소의 역할, 한국디자인학회 2014 가을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울산과학기술대학, 2014최정민
◾ 손승희, 정의철, 조연지, 최정민, 육제민, wiki 기반의 협업 UX/UI 패턴라이브러리 컨셉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2014 봄 국제학술대회 논문집, 인천대학교, 2014최정민
◾ Identifying Factors and Conditions of Multidisciplinary Design Team in an Educational Setting, Proceedings of IASDR Conference 2011, 네덜란드 델프트, 2011최정민
◾ Development and Simulation of Learning-Based Approach: Enhancing User Experience by Supporting Domain Knowledge Development, Proceedings of IASDR Conference 2011, 네덜란드, 델프트, 2011최정민
◾ A Framework for Designing Interaction as Learning Process: Supporting Users' Development of Domain Knowledge through Interaction, Proceedings of IASDR 2009, 대한민국 서울, 2009최정민
◾ Understanding Users' Knowledge Formation in User-Product Interaction, 한국디자인학회 2008 봄 국제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최정민
특허
◾ 생체인증형 스마트 펜을 이용한 서명 정보 관리시스템, 특허 등록, 대한민국, 10-2017-0080344, 2017최정민
연구프로젝트
◾ 인공지능 제품의 에이전트 퍼소나 디자인 요인이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 산학협력단, 2021.08.~2022.07.최정민
◾ 2021 서울디자인서베이 연구, (재)서울디자인재단, 2021.04.~2021.07.최정민
◾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한 가변형 욕실.화장실 공통모듈 및 보조기기 모듈개발,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20.04.~2022.12.최정민
◾ 공공환경 유니버설디자인 평가 및 콘텐츠 개발, (재)서울디자인재단, 2018.07.~2018.12.최정민
◾ 생체인증기술을 적용한 제품/서비스디자인 프로세스 연구,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2017.12.~2018.04.최정민
◾ 생체인증기술을 적용한 제품/서비스 컨셉 및 UX시나리오 제안, 서울대학교 조형연구소, 2016.07.~2017.04.최정민
◾ 세종 충무공이야기 개선계획 연구용역, 재단법인 세종문화회관, 2015.05.~2015.06.최정민
◾ Designing Re-materialized Interactive Object Using Makey Makey, 산학협력단, 2015.03.~2016.08.최정민
◾ 피지컬-스크린 인터랙션을 연계하는 통합적 UX디자인 커리큘럼 제안, 산학협력단, 2015.03.~2016.02.최정민
◾ 사용자 문제해결지식 관점의 UI/UX디자인 방법론 및 사례 개발, 한국연구재단, 2014.05.~2017.04.최정민
◾ 멀티모달 인터랙션에 기반한 제품 UX디자인<국내>, 산학협력단, 2014.03.~2015.02.최정민
◾ 인터랙션 패턴 라이브러리 연구 개발, 연세대학교산학협력단, 2014.03.~2014.05.최정민
◾ 인터랙션 디자인의 기능적,심미적 탐색 (국제전), 산학협력단, 2014.03.~2015.02.최정민
◾ 사용자 지식 관점의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 산학협력단, 2013.03.~2014.04.최정민
◾ The Learning Hub: 협동학습을 위한 인터랙티브 교구, 산학협력단, 2013.03.~2014.02.최정민
수상
◾ 2020 가을 대학생학술발표대회 지도교수상, 지도교수상, 한국디자인학회, 2020최정민
◾ 교육분야 우수교육상 수상, 교육분야 우수교육상 수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2013최정민
창작
◾ 술친구, Creative Awards, 한국HCI학회, 2014최정민
◾ Real + Virtual Racers, Cutting Edge 2014,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2014최정민
◾ The Learning Hub: 협동학습을 위한 인터랙티브 교구, SIA전, SIA, 2013최정민
기타(학회활동 등)
제품 UX 디자인 랩

Product UX Design Lab은 제품·시스템 사용 과정에서 만족스러운 사용자 경험 형성이 디자인의 핵심목표라고 보고 다양한 디자인 연구·개발 활동을 수행한다.
사용자가 효과적, 효율적, 매력적, 지속적으로 제품 및 환경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새로운 제품 컨텐츠 및 상호작용 방식을 모색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사용자 리서치, 제품UX디자인 방법론 연구 및 툴 개발, 협력적 프로젝트를 통한 제품UX디자인을 진행한다.
담당자 : 산업디자인학과
전화번호 : 02-970-6667
공유하기 :   icon icon icon    
출력하기
copyright(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srved
대학/대학원
공과대학공과대학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기계·자동차공학과기계공학 프로그램자동차공학 프로그램안전공학과신소재공학과건설시스템공학과건축학부-건축공학전공건축학부-건축학전공건축기계설비공학과정보통신대학정보통신대학전기정보공학과컴퓨터공학과스마트ICT융합공학과전자공학과전자IT미디어공학과전자공학 프로그램IT미디어공학프로그램에너지바이오대학에너지바이오대학화공생명공학과환경공학과식품공학과정밀화학과스포츠과학과안경광학과조형대학조형대학디자인학과산업디자인전공시각디자인전공도예학과금속공예디자인학과조형예술학과인문사회대학인문사회대학행정학과영어영문학과문예창작학과외국어교육기술경영융합대학기술경영융합대학산업공학과(산업정보시스템전공)산업공학과(ITM전공)MSDE학과경영학과(경영학전공)경영학과(글로벌테크노경영전공)데이터사이언스학과미래융합대학미래융합대학융합기계공학과건설환경융합공학과헬스피트니스학과문화예술학과영어과벤처경영학과정보통신융합공학과창의융합대학창의융합대학인공지능응용학과지능형반도체공학과미래에너지융합학과교양대학교양대학국제대학국제대학대학원일반대학원산업대학원주택도시대학원철도전문대학원IT 정책전문대학원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융합과학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