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랙리스트, 끝나지 않은 숙제, 청색종이, 2023김미도
◾ 영원한 애증의 대상 '아버지' - 경숙이, 경숙이 아버지, 예술의 초대, 2022김미도
◾ 이행협치추진단의 주요 경과, 블랙리스트 재발방지 제도개선 이형협치추진단 백서, 2022김미도
◾ 블랙리스트로부터 광주공연까지,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 프로그램북, 2022김미도
◾ 비사실적 양식화를 통한 비극적 리얼리티-국립극단 'X의 비극', The Korean Theatre Review, 2021김미도
◾ 연극평론과 액티비즘, The Korean Theatre Journal, 2021김미도
◾ 청소년을 위한 아침형 연극과 전용극장 건립을 제안한다, 아동청소년극포럼, 2020김미도
◾ 진실을 찾는 긴 여정, 기억과 복수 사이 <왕서개 이야기>, 연극평론, 2020김미도
◾ 앞으로 써야할 역사를 위하여, 국립극단70+아카이빙, 2020김미도
◾ 공공극장으로서의 환원 요구,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문화+서울, 2020김미도
◾ 남산예술센터 폐관, 드라마센터의 향방, 연극평론, 2020김미도
◾ 재난의 묵시록 <우리는 이 도시에 함께 도착했다>, 연극평론, 2020김미도
◾ 블랙리스트 사태 후속조치 제대로 되고 있나, 연극평론, 2020김미도
◾ 기억의 중첩, 다른 기억 속의 다중적 존재들- <그믐, 또는 당신이 세계를 기억하는 방식>, The Korean Theatre Journal, 2019김미도
◾ '권리장전2019_원조적폐' 총평, The Korean Theatre Review, 2019김미도
◾ 비극적 절망과 의뭉스런 유머의 버무림, 박근형식 스타일의 완성 -<여름은 덥고 겨울은 길다>, The Korean Theatre Journal, 2019김미도
◾ 서울시의 생활예술 우선 정책, 서울문화재단의 지원사업 대참사로 이어지다, The korean Theatre Journal, 2019김미도
◾ 블랙리스트 사태의 일단락, The Korean Theatre Journal, 2019김미도
◾ 분단에 대한 인식의 한계와 너머 '권리장전2018_분단국가', 연극평론, 2018김미도
◾ 김정옥 연출의 연극사적 의미, 대한민국예술원 연극포럼 한중일 전, 2018김미도
◾ 드라마센터에 대한 논란과 쟁점, 상허학보 54집, 2018김미도
◾ 김상열의 뮤지컬과 악극을 돌아보며, 김상열-광대시인의 연극세계, 2018김미도
◾ 우리 안의 적폐, 우리 안의 수치: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결과를 성찰하며, 연극평론, 2018김미도
◾ 권리장전2018 <바알간 산수유나무> & <냉면>, 연극평론, 2018김미도
◾ 왜 국가예술위원회인가, 연극평론, 2018김미도
◾ 블랙리스트 2심 판결의 의미, 이제 시작이다!, 연극평론, 2018김미도
◾ 국립극단의 역사를 통해 본 긍정과 부정의 의미들, 연극평론, 2017김미도
◾ 블랙리스트, 예술행동, 그리고 촛불혁명!, 광장 민주주의와 예술행동 그리고 문화예술정책의 공공성, 2017김미도
◾ 해방공간 소재 연극들과 동시대적 의미, 연극평론, 2017김미도
◾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의 필요성과 의미, 밝혀진 사실, 은폐된 진실 - 검열백서 준비 2호, 2017김미도
◾ 정부차원의 블랙리스트 진상조사는 왜 필요한가?, 문화+서울, 2017김미도
◾ 김기춘과 아이히만, 연극평론, 2017김미도
◾ 블랙리스트의 실행과 작동, 연극평론, 2017김미도
◾ 국립극단, 문제를 통해 숙제를 생각한다!, 한국연극, 2017김미도
◾ 문예위가 실행하고 문체부가 감독했다, 시사IN, 2017김미도
◾ 블랙리스트, 네버엔딩 스토리, 연극평론, 2016김미도
◾ 함세덕의 언어를 수장시킨 (재)국립극단 <산허구리>, 한국연극, 2016김미도
◾ 역사 속의 개인에 대한 통찰, <썬샤인의 전사들> 프로그램북, 2016김미도
◾ 원로연극제와 원로에 대한 예우, 연극평론, 2016김미도
◾ 검열철폐를 위한 예술적 투쟁의 서막, 드림플레이테제21 <검열언어의 정치학: 두 개의 국민>, The Korean Theatre Review, 2016김미도
◾ 죽음으로부터의 자유, 혹은 초월 <심청>, 연극평론, 2016김미도
◾ 이강백, 그로테스크를 넘어 또 다른 절정으로, 연극평론, 2016김미도
◾ '아시아의 허브'를 넘어 세계로, 공연과 리뷰, 2015김미도
◾ 책을 통해 역사 만들기, <연극과 교육>을 돌아보며, 아동청소년극포럼, 2015김미도
◾ 아시아문화전당 예술극장 예술감독 김성희, 연극평론, 2015김미도
◾ 명동예술극장 6년의 성과, 그리고 과제, 명동, 연극이 말을 걸다, 2015김미도
◾ '창작산실'의 문제와 의혹, 연극평론, 2015김미도
◾ 창극의 혁명, 판소리의 가치를 확인하다, 국립극장 미르, 2015김미도
◾ 한 장의 사진으로 다가가는 <차이메리카>, 연극평론, 2015김미도
◾ 기울어져 가는 선실, 기막힌 동시대성 <사회의 기둥들>, 공연과 리뷰, 2015김미도
◾ 창극 현대화의 한 정점 <안드레이 서반의 다른 춘향>, 연극평론, 2015김미도
◾ 한국연극의 거장, 이윤택, 국립극단 '혜경궁 홍씨' 프로그램북, 2014김미도
◾ 새로운 글쓰기를 열망하며, 연극포럼, 2014김미도
◾ '삼국유사 프로젝트' 무엇이 문제였나, 연극평론, 2014김미도
◾ 이윤택의 절정, 김소희의 초절정-(재)국립극단 <혜경궁 홍씨>, 한국연극, 2014김미도
◾ 스타일도 아인덴티티도 사라져간다!, 연극평론, 2014김미도
◾ 죽음과 함께 하는 삶-두산아트센터 <배수의 고도>, 한국연극, 2014김미도
◾ 연출가 중심 연극의 매력과 허상, 연극평론, 2014김미도
◾ 무대 위에 강렬한 시를 쓰다!, 명동예술륵장 '피의 결혼' 프로그램북, 2014김미도
◾ 진정한 배우들의 연극, 그 빛나는 존재감 <스테디레인>, 연극평론, 2014김미도
◾ 부유하는 아버지, 미완의 집 -<아버지의 집>, 연극평론, 2013김미도
◾ 목란언니, 연극평론, 2012김미도
◾ 마늘먹고 쑥먹고, 한국연극, 2012김미도
◾ 주요 연극상과 최근 수상작의 경향, 연극평론, 2012김미도
◾ 혁명일기, 객석, 2012김미도
◾ '김정옥 연출 50년'의 연극사적 의미, 현대미학사, 2011김미도
◾ 국립극단 법인화, 그 이후, 한국연극평론가협회, 2011김미도
◾ 한여름 밤의 꿈, 객석, 2011김미도
◾ 해설, 연극과 인간, 2011김미도
◾ 과학하는 마음, 객석, 2011김미도
◾ 우어 파우스트, 객석, 2011김미도
◾ 마지막 여행, 객석, 2011김미도
◾ 예술하는 습관, 객석, 2011김미도
◾ 백년, 바람의 동료들, 객석, 2011김미도
◾ 나는 너다, 객석, 2011김미도
◾ 중극장 증가에 따른 문제들, 한국메세나협의회, 2011김미도
◾ 입센, 드디어 한국에 오다, 한국연극평론가협회, 2011김미도
◾ 햄, 객석, 2011김미도
◾ 봄날, 고앙아람누리, 고양어울림누리, 2011김미도
◾ 해바라기의 관, 객석, 2011김미도
◾ 연희단거리패 맥베스, 객석, 2011김미도
◾ 미친극, 객석, 2011김미도
◾ 사랑이 온다, 객석, 2011김미도
◾ 햄릿, 맥베스, 2010김미도
◾ 33개의 변주곡, 2010김미도
◾ 논단, 2010김미도
◾ 이오카스테, 내 심장을 쏴라, 2010김미도
◾ 적도 아래의 맥베스, 2010김미도
◾ 템페스트, 2010김미도
◾ 나는 너다, 2010김미도
◾ 가방을 던져라, B사감은 러브레터를 읽지 않는다, 2010김미도
◾ 안티고네, 2010김미도
◾ 인어도시, 2010김미도
◾ 칼럼, 2010김미도
◾ 잠 못 드는 밤은 없다, 2010김미도
◾ 대학살의 신, 2010김미도
◾ 유랑극단 쇼팔로비치, 2010김미도
◾ 에이미, 2010김미도
◾ 백현미 저, '한 연극사와 전통담론'을 읽고, 2010김미도
◾ 문화비평, 2010김미도
◾ 2010김미도
◾ 고래, 2010김미도
◾ 2010김미도
◾ 운현궁 오라버니, 2010김미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