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개요
컴퓨터공학과는 정보화 사회의 모든 것에 대한 기반구조를 책임질 학과로, 인간중심의 사고를 지향하며 행복 추구를 위해 컴퓨터와 관련된 학문과, 기술 등을 교육하고 연구하며 생활에 접목시켜 가는 학과이다.
1991학년도 대학원 정보산업학과(전자계산학전공)을 개설하여 1994학년도에 전자계산학과 대학원을 신설하였으며, 2002학년도에 컴퓨터공학과로 학과 명칭을 변경하였고, 12명의 전임 교수가 연구 및 강의를 담당하고 있다.
첨단정보산업 사회의 핵심이 되는 정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심오한 학문적 연구와 사회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컴퓨터 하드웨어 분야와 소프트웨어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 습득과 미래 IT정보화 산업사회를 선도적으로 이끌어 갈 컴퓨터 공학 분야의 창조적 능력을 갖춘 지도자적 인재 발굴과, 컴퓨터 시스템의 운용, 유지, 관리 분야 등 컴퓨터 시스템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에서 종사할 수 있는 고급 기술 인력을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스마트 서비스 및 IT융합 분야
앱 개발, 스마트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음성인식 및 자연언어 처리, 웹데이테베이스 시스템, 계산지능, 인공지능
응용소프트웨어 분야
소프트웨어공학, 알고리즘, 정보공학방법, 모바일불확실성 정보이론, 디지털포렌식, 암호이론 및 정보보안, 객체지향언어
데이터베이스 분야
객체지향 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분산데이터베이스, 데이터웨어 하우징&마이닝
데이터통신 분야
데이터통신, 분산컴퓨팅, 컴퓨터 네트워크 및 설계, 유비쿼터스컴퓨팅, 이동통신, 모바일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 분야
멀티미디어정보시스템, 컴퓨터그래픽스, 3D게임엔진 개발, 비쥬얼프로그래밍, 컨텐츠개발, 패턴인식, 웹시스템
정보경제 및 정책 분야
정보기술경영, 정보관리론, SW비즈니스관리
시스템 소프트웨어 분야
분산운영체제, 운영체제, 컴파일러구성, 프로그래밍언어, 형식언어, 퍼지시스템
컴퓨터 시스템 구조분야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 병렬처리, 컴퓨터구조, 임베디드 시스템
응용 및 관련 산업분야
- - 스마트 서비스 S/W, IT융합 S/W, 웨어러블 컴퓨팅,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분석 및 예측
- - 응용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소프트웨어 관련 분야, ERP, 전자상거래, 사이버교육 업체, 정보컨설팅
- - 데이터베이스 업체, 웹 관련 디자인/프로그래밍, 멀티미디어 컨텐츠, 인터넷 방송국, XML
- - 정보 통신, 유·무선 통신, 무선 게임, 무선 컨텐츠 분야 관리, 원격관리 시스템, 유비쿼터스
- - 게임, 영상 에니메이션, 3D, 전자출판, 그래픽 작업, 각종인식(영상, 지문, 음성, 감시)
- - 중·대형 컴퓨터 시스템관리, 데이터센터, E-Business, 보안업체, 바이러스, MS, UNIX, Linux
- - 마이크로프로세서 제작, 컴퓨터관련 메모리·비 메모리 제작분야, 로보틱스
학과의 특성과 발전 전망
정보가 있는 모든 곳 스마트한 디지털 사회로 대변되는 첨단 IT기기에서 파생되는 정보화 사회의 모든 것에 대한 기반구조와 처리를 연구하고 교육하는 학과로, 인간중심의 사고를 지향하며 행복 추구를 위해 컴퓨터와 사람의 스마트한 소통을 지향하고 있다. 발전 전망으로 대학원 및 각종 연구소, 교수, 초중고 교사, 각급 관공서 및 공공기관, 대기업 및 중소기업, 모든 금융업 전체, 항공 및 운송, 컴퓨터관련 업체, 전자 및 정보통신 주력업체, 인터넷 관련 업체, 컴퓨터 그래픽업체, 유·무선 통신, 로보틱스, 가전업체, 게임업체, 전자출판, 등으로 취업 및 진출이 사회 전 분야로 가능하며 정보화 사회에서 꼭 필요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학과로 영역이 무한대로 확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