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창작학과
문예창작학과
이름
김미도
전공
현대문학(한국희곡, 연극비평)
TEL
02-970-6293
E-mail
semele@seoultech.ac.kr
연구실
상상관 612호
학력
1987. : 고려대학교 (문학사 - 국어국문학)
1989. : 고려대학교 (문학석사 - 국어국문학)
1993. : 고려대학교 (문학박사 - 국어국문학)
주요 경력
2003. 01. PAF비평상 수상(현대미학사)
1995. 10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연극부문 수상(문화체육부)
1988. 03 객석 예술평론상 연극부문 당선
1987. 09 월간 '한국연극' 연극평론 추천 완료
연구 분야
전 공 : 국어국문학
연구분야 : 한국희곡, 연극비평
담당 교과목
희곡읽기
희곡창작기초
희곡창작연습1
희곡창작연습2
저널 논문
◾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피해 양상 및 후속 조치에 관한 연구(1)- ‘팝업씨어터 사건’, 한국연극학, vol.1 No.83 pp.5~52, 2023김미도
◾ 국립극단에서의 블랙리스트 실행에 관한 연구, 한국연극학, vol.1 No.80 pp.109~156, 2022김미도
◾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동 방식에 관한 연구-연극계를 중심으로, 한국연극학, No.77 pp.153~209, 2021김미도
◾ 유치진의 친일행적과 드라마센터 사유화를 어떻게 기록할 것인가-한국연극사와 드라마센터 문제 관련 연극들을 중심으로, 한국연극학, No.73 pp.241~267, 2020김미도
◾ <천마도>와 <꿈 속의 꿈>에 나타난 설화의 희곡적 변용 연구, 한국연극학, vol.1 No.71 pp.5~32, 2019김미도
◾ 드라마센터에 대한 논란과 쟁점, 상허학보, No.54집 pp.349~366, 2018김미도
◾ 삼국유사 소재 오태석 초기 희곡 연구 - <여왕과 기승>을 중심으로, 한국연극학, vol.1 No.60 pp.169~194, 2016김미도
◾ 이윤택의 연극적 문법에 관한 고찰-<문제적 인간 연산>과 <시골 선비 조남명>을 중심으로-, 한국연극학, No.46 pp.97~124, 2012김미도
학술대회
◾ 김미도, 윤석열 정부의 블랙리스트 국가범죄 부인-유인촌 장관의 귀환을 중심으로, 다시 시작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정책, 어떻게 할 것인가,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220호, 2023김미도
◾ 김미도, 세종문화회관의 실태와 서울시예술단 운영에 관한 고찰, 2020 한국연극학회 추계 학술대회 자료집, 예술가의 집 다목적실, 2020김미도
◾ 김미도, 한국연극사와 유치진의 친일행적, 드라마센터 논란 및 관련 연극의 양상, 2019 한국연극학회 추계 학술대회 "친일연극을 어떻게 기록할 것인가", 서울연극센터, 2019김미도
◾ 김미도, 국립극단사를 통해 본 긍정과 부정의 의미들, 국립극단의 미래를 위한 제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가의 집, 2017김미도
◾ 김미도, 지속가능한 양식으로서의 신파, 신파와 대중연극 그리고 오늘날의 연극문화, 서강대학교 가브리엘관, 2014김미도
◾ 오늘의 한국희극, 그 부조리함에 대하여, 제 1회 대학로 코미디페스티벌 세미나 및 기자간담회, 2010김미도
저역서
2011. 11 '김정옥의 연출세계 : 영원히 자유를 꿈꾸는 시인 광대' 연극과인간 (공저)
2006. 10 ‘한국 현대극의 전통 수용’ 연극과 인간
2006. 02 ‘한국연극의 새로운 패러다임’ 연극과 인간
2002. 10 '연극배우 박정자' 연극과 인간
2001. 12 '한국 현대극 연구' 연극과 인간
2001. 12 '21세기 한국연극의 길찾기' 연극과 인간
2000. 09 '우리 희곡 재미있게 읽기' 연극과 인간
1999. 02 '한국 대표 단막극선' 월인
1998. 11 '세기말의 한국연극' 태학사
1995. 08 '한국 근대극의 재조명' 현대미학사
1995. 04 '연극의 이해' 현대미학사
1993. 07 '한국대표희곡강론'(공편), 현대문학사
◾ 김미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실행과 작동의 기록, 저서, 978-89-5786-774-7, 연극과 인간, 2021김미도
◾ 김미도 지음, 무대 너머, 상상과 해석, 저서, 978-89-5786-525-5, 연극과인간, 2014김미도
◾ 저자: 신현숙, 김정옥의 연출세계, 저서, 978-89-5786-398-5, 연극과인간, 2011김미도
연구프로젝트
2008. 03. ‘한국연극사 서술의 반성과 과제’ 국어문학 44집.
2006. 08. ‘윤대성 희곡의 전통 수용 양상’ 한국연극학 제 29호, 한국연극학회
2005. 12. ‘1970년대 한국연극의 전통수용 양상-허규와 <민예극장>의 공동작업
2005. 12. ‘1990년대 연극’
2004. 11. '한국희극의 화려한 부활을 꿈꾸며'성균관대 공연영상문화연구소.
2003. 11. '1970년대 한국연극의 전통 수용 양상-극단 '자유'의 경우' 한국연극학 제21호, 한국연극학회.
2001. 5. '1970년대 한국연극의 전통수용에 관한 연구(1)' 한국연극학 제16호, 한국연극학회.
1999. 12. '박조열 희곡의 알레고리적 특성 연구' 한국연극학 제13호, 한국연극학회.
1998. 12. '잔혹과 제의와 역사의 놀이', 한국극작가론, 평민사
1998. 12. '이현화 희곡연구', 서울산업대학교 학술논문집 제48집.
1998. 11. '이강백의 문학성과 연극성 연구' 한국연극학 제11호, 한국연극학회
1997. 09. 'Originality and Modernity of Korean Theatre: A Study on Oh Tae-Suak’s Dramas' Korea Journal,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Vol.37 No.3, p78-92
1997. 12. '한국 현대희곡에 나타난 굿의 연극성', 한국연극학 제9호, 한국연극학회.
1997. 09. '임선규론 林仙圭, 그 劇的인 삶과 연극세계', 한국희곡작가연구, 태학사.
1996. 12. '갑신정변 소재 희곡 연구', 한국연극학 제 8호, 한국연극학회.
1996. 07. '후기산업사회의 한국연극에 대한 소론', 우리극 연구 7집, 공간미디어.
1995. 10. '오태석 연극과 포스트모더니즘', 오태석의 연극세계, 현대미학사.
1993. 12 '이근삼의 재판극에 관한 소론', 연극,문화, 그리고 사회, 서강대 언론문화 연구소.
1993. 12. '1950년대 희곡의 실험적 성과', 어문논집 32집, 민족어문학회.
1993. 08. '1930년대 대중극 연구', 어문논집 31집, 민족어문학회.
1991. 03. '열린 연극/한국적 연극에의 지향', 한국극예술 연구 1, 한국극예술학회.
1990. 02. '1930년대 농촌극에 나타난 현실인식', 語文論集29집, 민족어문학회.
1989. '전통예술에 대한 북한의 시각', 계간 예술과 비평, 서울신문사, 여름호.
1988. 12. '하유상론', 한국 현역 극작가론 2, 한국연극평론가협회 편, 예니.
1988. 12. '1920년대 리얼리즘 연극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6. '전통 민속극의 창조적 계승', 고대문화26집(고대문화상 가작),고려대학교
◾ 연극계 제도개선과 새로운 세대의 성장 및 주목되는 작품, 산학협력단, 2019.03.~2020.02.김미도
◾ 블랙리스트 이후 한국연극의 변화와 새로운 경향, 산학협력단, 2018.04.~2019.02.김미도
◾ 한국연극의 주요 이슈 및 리뷰, 산학협력단, 2017.03.~2018.02.김미도
◾ 한국연극의 문제작과 쟁점, 산학협력단, 2015.10.~2016.02.김미도
◾ 한국연극의 현황과 전망, 산학협력단, 2015.03.~2016.02.김미도
◾ 한국연극의 주요 변화 및 작품, 산학협력단, 2014.10.~2015.02.김미도
◾ 최근 한국연극의 경향 및 공연 평론, 산학협력단, 2014.03.~2015.02.김미도
◾ 부유하는 아버지, 미완의 집 <아버지의 집>, 산학협력단, 2013.03.~2014.02.김미도
◾ 이윤택의 절정, 김소희의 초절정-(재)국립극단 <혜경궁 홍씨>, 산학협력단, 2013.03.~2014.02.김미도
◾ 경계인시리즈'가 빚어낸 역작, <목란언니>, 산학협력단, 2012.05.~2013.02.김미도
◾ 오태석에 대한 기대와 배반, 산학협력단, 2012.05.~2013.02.김미도
◾ 주요 연극상과 최근 수상작의 경향, 산학협력단, 2012.05.~2013.02.김미도
수상
◾ 연극평론집 [무대 너머, 상상과 해석], 2014여석기연극평론가상, 한국연극평론가협회, 2015김미도
창작
◾ 블랙리스트, 끝나지 않은 숙제, 래디컬리뷰, 2023김미도
◾ 영원한 애증의 대상 '아버지' - 경숙이, 경숙이 아버지, 예술의 초대, 2022김미도
◾ 이행협치추진단의 주요 경과, 블랙리스트 재발방지 제도개선 이형협치추진단 백서, 2022김미도
◾ 블랙리스트로부터 광주공연까지,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 프로그램북, 2022김미도
◾ 비사실적 양식화를 통한 비극적 리얼리티-국립극단 'X의 비극', 한국연극, 2021김미도
◾ 연극평론과 액티비즘, 연극평론, 2021김미도
◾ 청소년을 위한 아침형 연극과 전용극장 건립을 제안한다, 아동청소년극포럼, 2020김미도
◾ 진실을 찾는 긴 여정, 기억과 복수 사이 <왕서개 이야기>, 연극평론, 2020김미도
◾ 앞으로 써야할 역사를 위하여, 국립극단70+아카이빙, 2020김미도
◾ 공공극장으로서의 환원 요구,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문화+서울, 2020김미도
◾ 남산예술센터 폐관, 드라마센터의 향방, 연극평론, 2020김미도
◾ 재난의 묵시록 <우리는 이 도시에 함께 도착했다>, 연극평론, 2020김미도
◾ 블랙리스트 사태 후속조치 제대로 되고 있나, 연극평론, 2020김미도
◾ 기억의 중첩, 다른 기억 속의 다중적 존재들- <그믐, 또는 당신이 세계를 기억하는 방식>, 연극평론, 2019김미도
◾ '권리장전2019_원조적폐' 총평, 한국연극, 2019김미도
◾ 비극적 절망과 의뭉스런 유머의 버무림, 박근형식 스타일의 완성 -<여름은 덥고 겨울은 길다>, 연극평론, 2019김미도
◾ 서울시의 생활예술 우선 정책, 서울문화재단의 지원사업 대참사로 이어지다, 연극평론, 2019김미도
◾ 블랙리스트 사태의 일단락, 연극평론, 2019김미도
◾ 분단에 대한 인식의 한계와 너머 '권리장전2018_분단국가', 연극평론, 2018김미도
◾ 김정옥 연출의 연극사적 의미, 대한민국예술원 연극포럼 한중일 전, 2018김미도
◾ 드라마센터에 대한 논란과 쟁점, 상허학보 54집, 2018김미도
◾ 김상열의 뮤지컬과 악극을 돌아보며, 김상열-광대시인의 연극세계, 2018김미도
◾ 우리 안의 적폐, 우리 안의 수치: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결과를 성찰하며, 연극평론, 2018김미도
◾ 권리장전2018 <바알간 산수유나무> & <냉면>, 연극평론, 2018김미도
◾ 왜 국가예술위원회인가, 연극평론, 2018김미도
◾ 블랙리스트 2심 판결의 의미, 이제 시작이다!, 연극평론, 2018김미도
◾ 국립극단의 역사를 통해 본 긍정과 부정의 의미들, 연극평론, 2017김미도
◾ 블랙리스트, 예술행동, 그리고 촛불혁명!, 광장 민주주의와 예술행동 그리고 문화예술정책의 공공성, 2017김미도
◾ 해방공간 소재 연극들과 동시대적 의미, 연극평론, 2017김미도
◾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의 필요성과 의미, 밝혀진 사실, 은폐된 진실 - 검열백서 준비 2호, 2017김미도
◾ 정부차원의 블랙리스트 진상조사는 왜 필요한가?, 문화+서울, 2017김미도
◾ 김기춘과 아이히만, 연극평론, 2017김미도
◾ 블랙리스트의 실행과 작동, 연극평론, 2017김미도
◾ 국립극단, 문제를 통해 숙제를 생각한다!, 한국연극, 2017김미도
◾ 문예위가 실행하고 문체부가 감독했다, 시사IN, 2017김미도
◾ 블랙리스트, 네버엔딩 스토리, 연극평론, 2016김미도
◾ 함세덕의 언어를 수장시킨 (재)국립극단 <산허구리>, 한국연극, 2016김미도
◾ 역사 속의 개인에 대한 통찰, <썬샤인의 전사들> 프로그램북, 2016김미도
◾ 원로연극제와 원로에 대한 예우, 연극평론, 2016김미도
◾ 검열철폐를 위한 예술적 투쟁의 서막, 드림플레이테제21 <검열언어의 정치학: 두 개의 국민>, 한국연극, 2016김미도
◾ 죽음으로부터의 자유, 혹은 초월 <심청>, 연극평론, 2016김미도
◾ 이강백, 그로테스크를 넘어 또 다른 절정으로, 연극평론, 2016김미도
◾ '아시아의 허브'를 넘어 세계로, 공연과 리뷰, 2015김미도
◾ 책을 통해 역사 만들기, <연극과 교육>을 돌아보며, 아동청소년극포럼, 2015김미도
◾ 아시아문화전당 예술극장 예술감독 김성희, 연극평론, 2015김미도
◾ 명동예술극장 6년의 성과, 그리고 과제, 명동, 연극이 말을 걸다, 2015김미도
◾ '창작산실'의 문제와 의혹, 연극평론, 2015김미도
◾ 창극의 혁명, 판소리의 가치를 확인하다, 국립극장 미르, 2015김미도
◾ 한 장의 사진으로 다가가는 <차이메리카>, 연극평론, 2015김미도
◾ 기울어져 가는 선실, 기막힌 동시대성 <사회의 기둥들>, 공연과 리뷰, 2015김미도
◾ 창극 현대화의 한 정점 <안드레이 서반의 다른 춘향>, 연극평론, 2015김미도
◾ 한국연극의 거장, 이윤택, 국립극단 '혜경궁 홍씨' 프로그램북, 2014김미도
◾ 새로운 글쓰기를 열망하며, 연극포럼, 2014김미도
◾ '삼국유사 프로젝트' 무엇이 문제였나, 연극평론, 2014김미도
◾ 이윤택의 절정, 김소희의 초절정-(재)국립극단 <혜경궁 홍씨>, 한국연극, 2014김미도
◾ 스타일도 아인덴티티도 사라져간다!, 연극평론, 2014김미도
◾ 죽음과 함께 하는 삶-두산아트센터 <배수의 고도>, 한국연극, 2014김미도
◾ 연출가 중심 연극의 매력과 허상, 연극평론, 2014김미도
◾ 무대 위에 강렬한 시를 쓰다!, 명동예술륵장 '피의 결혼' 프로그램북, 2014김미도
◾ 진정한 배우들의 연극, 그 빛나는 존재감 <스테디레인>, 연극평론, 2014김미도
◾ 부유하는 아버지, 미완의 집 -<아버지의 집>, 연극평론, 2013김미도
◾ 목란언니, 연극평론, 2012김미도
◾ 마늘먹고 쑥먹고, 한국연극, 2012김미도
◾ 주요 연극상과 최근 수상작의 경향, 연극평론, 2012김미도
◾ 혁명일기, 객석, 2012김미도
◾ '김정옥 연출 50년'의 연극사적 의미, 현대미학사, 2011김미도
◾ 국립극단 법인화, 그 이후, 한국연극평론가협회, 2011김미도
◾ 한여름 밤의 꿈, 객석, 2011김미도
◾ 해설, 연극과 인간, 2011김미도
◾ 과학하는 마음, 객석, 2011김미도
◾ 우어 파우스트, 객석, 2011김미도
◾ 마지막 여행, 객석, 2011김미도
◾ 예술하는 습관, 객석, 2011김미도
◾ 백년, 바람의 동료들, 객석, 2011김미도
◾ 나는 너다, 객석, 2011김미도
◾ 중극장 증가에 따른 문제들, 한국메세나협의회, 2011김미도
◾ 입센, 드디어 한국에 오다, 한국연극평론가협회, 2011김미도
◾ 햄, 객석, 2011김미도
◾ 봄날, 고앙아람누리, 고양어울림누리, 2011김미도
◾ 해바라기의 관, 객석, 2011김미도
◾ 연희단거리패 맥베스, 객석, 2011김미도
◾ 미친극, 객석, 2011김미도
◾ 사랑이 온다, 객석, 2011김미도
◾ 햄릿, 맥베스, 2010김미도
◾ 33개의 변주곡, 2010김미도
◾ 논단, 2010김미도
◾ 이오카스테, 내 심장을 쏴라, 2010김미도
◾ 적도 아래의 맥베스, 2010김미도
◾ 템페스트, 2010김미도
◾ 나는 너다, 2010김미도
◾ 가방을 던져라, B사감은 러브레터를 읽지 않는다, 2010김미도
◾ 안티고네, 2010김미도
◾ 인어도시, 2010김미도
◾ 칼럼, 2010김미도
◾ 잠 못 드는 밤은 없다, 2010김미도
◾ 대학살의 신, 2010김미도
◾ 유랑극단 쇼팔로비치, 2010김미도
◾ 에이미, 2010김미도
◾ 백현미 저, '한 연극사와 전통담론'을 읽고, 2010김미도
◾ 문화비평, 2010김미도
◾ 2010김미도
◾ 고래, 2010김미도
◾ 2010김미도
◾ 운현궁 오라버니, 2010김미도
기타(학회활동 등)
한국연극학회 이사, 편집위원
한국연극평론가협회 회원, 편집위원
담당자 : 문예창작학과
전화번호 : 02-970-6291
공유하기 :   icon icon icon    
출력하기
copyright(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srved
대학/대학원
공과대학공과대학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기계·자동차공학과기계공학 프로그램자동차공학 프로그램안전공학과신소재공학과건설시스템공학과건축학부-건축공학전공건축학부-건축학전공건축기계설비공학과정보통신대학정보통신대학전기정보공학과컴퓨터공학과스마트ICT융합공학과전자공학과전자IT미디어공학과전자공학 프로그램IT미디어공학프로그램에너지바이오대학에너지바이오대학화공생명공학과환경공학과식품공학과정밀화학과스포츠과학과안경광학과조형대학조형대학디자인학과산업디자인전공시각디자인전공도예학과금속공예디자인학과조형예술학과인문사회대학인문사회대학행정학과영어영문학과문예창작학과외국어교육기술경영융합대학기술경영융합대학산업공학과(산업정보시스템전공)산업공학과(ITM전공)MSDE학과경영학과(경영학전공)경영학과(글로벌테크노경영전공)데이터사이언스학과미래융합대학미래융합대학융합기계공학과건설환경융합공학과헬스피트니스학과문화예술학과영어과벤처경영학과정보통신융합공학과창의융합대학창의융합대학인공지능응용학과지능형반도체공학과미래에너지융합학과교양대학교양대학국제대학국제대학대학원일반대학원산업대학원주택도시대학원철도전문대학원IT 정책전문대학원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융합과학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