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7. : 고려대학교 (문학사 - 국어국문학)
1989. : 고려대학교 (문학석사 - 국어국문학)
1993. : 고려대학교 (문학박사 - 국어국문학)
2003. 01. PAF비평상 수상(현대미학사)
1995. 10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연극부문 수상(문화체육부)
1988. 03 객석 예술평론상 연극부문 당선
1987. 09 월간 '한국연극' 연극평론 추천 완료
2008. 03. ‘한국연극사 서술의 반성과 과제’ 국어문학 44집.
2006. 08. ‘윤대성 희곡의 전통 수용 양상’ 한국연극학 제 29호, 한국연극학회
2005. 12. ‘1970년대 한국연극의 전통수용 양상-허규와 <민예극장>의 공동작업
2005. 12. ‘1990년대 연극’
2004. 11. '한국희극의 화려한 부활을 꿈꾸며'성균관대 공연영상문화연구소.
2003. 11. '1970년대 한국연극의 전통 수용 양상-극단 '자유'의 경우' 한국연극학 제21호, 한국연극학회.
2001. 5. '1970년대 한국연극의 전통수용에 관한 연구(1)' 한국연극학 제16호, 한국연극학회.
1999. 12. '박조열 희곡의 알레고리적 특성 연구' 한국연극학 제13호, 한국연극학회.
1998. 12. '잔혹과 제의와 역사의 놀이', 한국극작가론, 평민사
1998. 12. '이현화 희곡연구', 서울산업대학교 학술논문집 제48집.
1998. 11. '이강백의 문학성과 연극성 연구' 한국연극학 제11호, 한국연극학회
1997. 09. 'Originality and Modernity of Korean Theatre: A Study on Oh Tae-Suak’s Dramas' Korea Journal,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Vol.37 No.3, p78-92
1997. 12. '한국 현대희곡에 나타난 굿의 연극성', 한국연극학 제9호, 한국연극학회.
1997. 09. '임선규론 林仙圭, 그 劇的인 삶과 연극세계', 한국희곡작가연구, 태학사.
1996. 12. '갑신정변 소재 희곡 연구', 한국연극학 제 8호, 한국연극학회.
1996. 07. '후기산업사회의 한국연극에 대한 소론', 우리극 연구 7집, 공간미디어.
1995. 10. '오태석 연극과 포스트모더니즘', 오태석의 연극세계, 현대미학사.
1993. 12 '이근삼의 재판극에 관한 소론', 연극,문화, 그리고 사회, 서강대 언론문화 연구소.
1993. 12. '1950년대 희곡의 실험적 성과', 어문논집 32집, 민족어문학회.
1993. 08. '1930년대 대중극 연구', 어문논집 31집, 민족어문학회.
1991. 03. '열린 연극/한국적 연극에의 지향', 한국극예술 연구 1, 한국극예술학회.
1990. 02. '1930년대 농촌극에 나타난 현실인식', 語文論集29집, 민족어문학회.
1989. '전통예술에 대한 북한의 시각', 계간 예술과 비평, 서울신문사, 여름호.
1988. 12. '하유상론', 한국 현역 극작가론 2, 한국연극평론가협회 편, 예니.
1988. 12. '1920년대 리얼리즘 연극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6. '전통 민속극의 창조적 계승', 고대문화26집(고대문화상 가작),고려대학교
◾ 연극계 제도개선과 새로운 세대의 성장 및 주목되는 작품, 산학협력단, 2019.03.~2020.02.김미도
◾ 블랙리스트 이후 한국연극의 변화와 새로운 경향, 산학협력단, 2018.04.~2019.02.김미도
◾ 한국연극의 주요 이슈 및 리뷰, 산학협력단, 2017.03.~2018.02.김미도
◾ 한국연극의 문제작과 쟁점, 산학협력단, 2015.10.~2016.02.김미도
◾ 한국연극의 현황과 전망, 산학협력단, 2015.03.~2016.02.김미도
◾ 한국연극의 주요 변화 및 작품, 산학협력단, 2014.10.~2015.02.김미도
◾ 최근 한국연극의 경향 및 공연 평론, 산학협력단, 2014.03.~2015.02.김미도
◾ 부유하는 아버지, 미완의 집 <아버지의 집>, 산학협력단, 2013.03.~2014.02.김미도
◾ 이윤택의 절정, 김소희의 초절정-(재)국립극단 <혜경궁 홍씨>, 산학협력단, 2013.03.~2014.02.김미도
◾ 경계인시리즈'가 빚어낸 역작, <목란언니>, 산학협력단, 2012.05.~2013.02.김미도
◾ 오태석에 대한 기대와 배반, 산학협력단, 2012.05.~2013.02.김미도
◾ 주요 연극상과 최근 수상작의 경향, 산학협력단, 2012.05.~2013.02.김미도
◾ 블랙리스트, 끝나지 않은 숙제, 래디컬리뷰, 2023김미도
◾ 영원한 애증의 대상 '아버지' - 경숙이, 경숙이 아버지, 예술의 초대, 2022김미도
◾ 이행협치추진단의 주요 경과, 블랙리스트 재발방지 제도개선 이형협치추진단 백서, 2022김미도
◾ 블랙리스트로부터 광주공연까지, 모든 군인은 불쌍하다 프로그램북, 2022김미도
◾ 비사실적 양식화를 통한 비극적 리얼리티-국립극단 'X의 비극', 한국연극, 2021김미도
◾ 연극평론과 액티비즘, 연극평론, 2021김미도
◾ 청소년을 위한 아침형 연극과 전용극장 건립을 제안한다, 아동청소년극포럼, 2020김미도
◾ 진실을 찾는 긴 여정, 기억과 복수 사이 <왕서개 이야기>, 연극평론, 2020김미도
◾ 앞으로 써야할 역사를 위하여, 국립극단70+아카이빙, 2020김미도
◾ 공공극장으로서의 환원 요구,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문화+서울, 2020김미도
◾ 남산예술센터 폐관, 드라마센터의 향방, 연극평론, 2020김미도
◾ 재난의 묵시록 <우리는 이 도시에 함께 도착했다>, 연극평론, 2020김미도
◾ 블랙리스트 사태 후속조치 제대로 되고 있나, 연극평론, 2020김미도
◾ 기억의 중첩, 다른 기억 속의 다중적 존재들- <그믐, 또는 당신이 세계를 기억하는 방식>, 연극평론, 2019김미도
◾ '권리장전2019_원조적폐' 총평, 한국연극, 2019김미도
◾ 비극적 절망과 의뭉스런 유머의 버무림, 박근형식 스타일의 완성 -<여름은 덥고 겨울은 길다>, 연극평론, 2019김미도
◾ 서울시의 생활예술 우선 정책, 서울문화재단의 지원사업 대참사로 이어지다, 연극평론, 2019김미도
◾ 블랙리스트 사태의 일단락, 연극평론, 2019김미도
◾ 분단에 대한 인식의 한계와 너머 '권리장전2018_분단국가', 연극평론, 2018김미도
◾ 김정옥 연출의 연극사적 의미, 대한민국예술원 연극포럼 한중일 전, 2018김미도
◾ 드라마센터에 대한 논란과 쟁점, 상허학보 54집, 2018김미도
◾ 김상열의 뮤지컬과 악극을 돌아보며, 김상열-광대시인의 연극세계, 2018김미도
◾ 우리 안의 적폐, 우리 안의 수치: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결과를 성찰하며, 연극평론, 2018김미도
◾ 권리장전2018 <바알간 산수유나무> & <냉면>, 연극평론, 2018김미도
◾ 왜 국가예술위원회인가, 연극평론, 2018김미도
◾ 블랙리스트 2심 판결의 의미, 이제 시작이다!, 연극평론, 2018김미도
◾ 국립극단의 역사를 통해 본 긍정과 부정의 의미들, 연극평론, 2017김미도
◾ 블랙리스트, 예술행동, 그리고 촛불혁명!, 광장 민주주의와 예술행동 그리고 문화예술정책의 공공성, 2017김미도
◾ 해방공간 소재 연극들과 동시대적 의미, 연극평론, 2017김미도
◾ 블랙리스트 진상조사의 필요성과 의미, 밝혀진 사실, 은폐된 진실 - 검열백서 준비 2호, 2017김미도
◾ 정부차원의 블랙리스트 진상조사는 왜 필요한가?, 문화+서울, 2017김미도
◾ 김기춘과 아이히만, 연극평론, 2017김미도
◾ 블랙리스트의 실행과 작동, 연극평론, 2017김미도
◾ 국립극단, 문제를 통해 숙제를 생각한다!, 한국연극, 2017김미도
◾ 문예위가 실행하고 문체부가 감독했다, 시사IN, 2017김미도
◾ 블랙리스트, 네버엔딩 스토리, 연극평론, 2016김미도
◾ 함세덕의 언어를 수장시킨 (재)국립극단 <산허구리>, 한국연극, 2016김미도
◾ 역사 속의 개인에 대한 통찰, <썬샤인의 전사들> 프로그램북, 2016김미도
◾ 원로연극제와 원로에 대한 예우, 연극평론, 2016김미도
◾ 검열철폐를 위한 예술적 투쟁의 서막, 드림플레이테제21 <검열언어의 정치학: 두 개의 국민>, 한국연극, 2016김미도
◾ 죽음으로부터의 자유, 혹은 초월 <심청>, 연극평론, 2016김미도
◾ 이강백, 그로테스크를 넘어 또 다른 절정으로, 연극평론, 2016김미도
◾ '아시아의 허브'를 넘어 세계로, 공연과 리뷰, 2015김미도
◾ 책을 통해 역사 만들기, <연극과 교육>을 돌아보며, 아동청소년극포럼, 2015김미도
◾ 아시아문화전당 예술극장 예술감독 김성희, 연극평론, 2015김미도
◾ 명동예술극장 6년의 성과, 그리고 과제, 명동, 연극이 말을 걸다, 2015김미도
◾ '창작산실'의 문제와 의혹, 연극평론, 2015김미도
◾ 창극의 혁명, 판소리의 가치를 확인하다, 국립극장 미르, 2015김미도
◾ 한 장의 사진으로 다가가는 <차이메리카>, 연극평론, 2015김미도
◾ 기울어져 가는 선실, 기막힌 동시대성 <사회의 기둥들>, 공연과 리뷰, 2015김미도
◾ 창극 현대화의 한 정점 <안드레이 서반의 다른 춘향>, 연극평론, 2015김미도
◾ 한국연극의 거장, 이윤택, 국립극단 '혜경궁 홍씨' 프로그램북, 2014김미도
◾ 새로운 글쓰기를 열망하며, 연극포럼, 2014김미도
◾ '삼국유사 프로젝트' 무엇이 문제였나, 연극평론, 2014김미도
◾ 이윤택의 절정, 김소희의 초절정-(재)국립극단 <혜경궁 홍씨>, 한국연극, 2014김미도
◾ 스타일도 아인덴티티도 사라져간다!, 연극평론, 2014김미도
◾ 죽음과 함께 하는 삶-두산아트센터 <배수의 고도>, 한국연극, 2014김미도
◾ 연출가 중심 연극의 매력과 허상, 연극평론, 2014김미도
◾ 무대 위에 강렬한 시를 쓰다!, 명동예술륵장 '피의 결혼' 프로그램북, 2014김미도
◾ 진정한 배우들의 연극, 그 빛나는 존재감 <스테디레인>, 연극평론, 2014김미도
◾ 부유하는 아버지, 미완의 집 -<아버지의 집>, 연극평론, 2013김미도
◾ 목란언니, 연극평론, 2012김미도
◾ 마늘먹고 쑥먹고, 한국연극, 2012김미도
◾ 주요 연극상과 최근 수상작의 경향, 연극평론, 2012김미도
◾ 혁명일기, 객석, 2012김미도
◾ '김정옥 연출 50년'의 연극사적 의미, 현대미학사, 2011김미도
◾ 국립극단 법인화, 그 이후, 한국연극평론가협회, 2011김미도
◾ 한여름 밤의 꿈, 객석, 2011김미도
◾ 해설, 연극과 인간, 2011김미도
◾ 과학하는 마음, 객석, 2011김미도
◾ 우어 파우스트, 객석, 2011김미도
◾ 마지막 여행, 객석, 2011김미도
◾ 예술하는 습관, 객석, 2011김미도
◾ 백년, 바람의 동료들, 객석, 2011김미도
◾ 나는 너다, 객석, 2011김미도
◾ 중극장 증가에 따른 문제들, 한국메세나협의회, 2011김미도
◾ 입센, 드디어 한국에 오다, 한국연극평론가협회, 2011김미도
◾ 햄, 객석, 2011김미도
◾ 봄날, 고앙아람누리, 고양어울림누리, 2011김미도
◾ 해바라기의 관, 객석, 2011김미도
◾ 연희단거리패 맥베스, 객석, 2011김미도
◾ 미친극, 객석, 2011김미도
◾ 사랑이 온다, 객석, 2011김미도
◾ 햄릿, 맥베스, 2010김미도
◾ 33개의 변주곡, 2010김미도
◾ 논단, 2010김미도
◾ 이오카스테, 내 심장을 쏴라, 2010김미도
◾ 적도 아래의 맥베스, 2010김미도
◾ 템페스트, 2010김미도
◾ 나는 너다, 2010김미도
◾ 가방을 던져라, B사감은 러브레터를 읽지 않는다, 2010김미도
◾ 안티고네, 2010김미도
◾ 인어도시, 2010김미도
◾ 칼럼, 2010김미도
◾ 잠 못 드는 밤은 없다, 2010김미도
◾ 대학살의 신, 2010김미도
◾ 유랑극단 쇼팔로비치, 2010김미도
◾ 에이미, 2010김미도
◾ 백현미 저, '한 연극사와 전통담론'을 읽고, 2010김미도
◾ 문화비평, 2010김미도
◾ 2010김미도
◾ 고래, 2010김미도
◾ 2010김미도
◾ 운현궁 오라버니, 2010김미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