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정보공학과
기계정보공학과
학과개요
기계정보공학과 대학원 과정은 제품의 설계, 제조 및 기계 데이터/정보기술과 관련한 연구와 교육을 포괄적으로 수행한다. 제조의 핵심 기술인 ‘제품의 공학적 설계와 제조’를 주 연구 대상으로 한다. 성공적인 제품 설계와 제조, 그리고 기계 데이터의 생성부터 분석에 필요한 다양한 공학 분야를 연구하며, 아시아 최고의 제품 설계, 제조 및 기계 데이터 전문가 교육기관을 지향하고 있다. 성공적인 제품의 설계와 제조, 그리고 기계 데이터의 활용을 위해서는 다양한 공학적 지식이 필요하다.

제품의 기능과 형상 설계를 위한 인간공학, 제품의 구조와 기구적 설계를 위한 기계공학, 적절한 재료 선택을 위한 재료 과학, 가능한 제조 방법의 선정과 제조 공정 설계를 위한 제조공학, 데이터의 생성, 수집, 분석 및 활용을 위한 정보공학 등의 다양한 공학 분야가 요구된다. 복잡하고 긴 제품의 설계, 제조, 생산 공정을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운영, 제어, 관리하기 위한 산업공학, 경영, 경제 등의 분야도 요구된다. 기계정보공학과는 제품의 설계와 제조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를 종합적으로 교육하며, 데이터 중심의 스마트제조를 위한 융합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최근의 국내 산업 구조는 빠르게 선진화, 세계화되고 있다. 제조 산업에서 한국의 위상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으며, 선도적 역할을 요구 받고 있다.

기계정보공학과는 아시아의 제조 산업 발전을 견인할 연구, 개발 인력을 양성한다. 아시아 최고의 제품 설계, 제조 및 기계 데이터 전문가 교육기관을 지향하며, 아시아 각국의 제품 설계, 제조 전문 인력 양성을 담당한다.
교육 및 연구 중점분야
제품의 기획 및 설계 단계에서부터 제품의 제조성, 경제성, 생산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함으로써 제품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제품의 질을 높이려는 동시 공학적 접근 방법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기업들이 살아남기 위해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의 패러다임으로 현재 제조업은 금형 기반의 대량생산체제에서 제품의 개발, 제조, 판매, 소비에 이르는 모든 단계의 데이터를 연결하여, IoT화를 통한 소비자 개인의 수요에 맞는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스마트제조(Smart Manufacturing) 체제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본 학과에서는 이러한 시대적인 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제품 설계, 제조 및 기계 데이터 분석 등 첨단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설계 및 제조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담당자 : 기계정보공학과
전화번호 : 02-970-6306
공유하기 :   icon icon icon    
출력하기
copyright(c)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All rights resesrved
대학/대학원
공과대학공과대학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기계·자동차공학과기계공학 프로그램자동차공학 프로그램안전공학과신소재공학과건설시스템공학과건축학부-건축공학전공건축학부-건축학전공건축기계설비공학과정보통신대학정보통신대학전기정보공학과컴퓨터공학과스마트ICT융합공학과전자공학과전자IT미디어공학과전자공학 프로그램IT미디어공학프로그램에너지바이오대학에너지바이오대학화공생명공학과환경공학과식품공학과정밀화학과스포츠과학과안경광학과조형대학조형대학디자인학과산업디자인전공시각디자인전공도예학과금속공예디자인학과조형예술학과인문사회대학인문사회대학행정학과영어영문학과문예창작학과외국어교육기술경영융합대학기술경영융합대학산업공학과(산업정보시스템전공)산업공학과(ITM전공)MSDE학과경영학과(경영학전공)경영학과(글로벌테크노경영전공)데이터사이언스학과미래융합대학미래융합대학융합기계공학과건설환경융합공학과헬스피트니스학과문화예술학과영어과벤처경영학과정보통신융합공학과창의융합대학창의융합대학인공지능응용학과지능형반도체공학과미래에너지융합학과교양대학교양대학국제대학국제대학대학원일반대학원산업대학원주택도시대학원철도전문대학원IT 정책전문대학원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융합과학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