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 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반도체, 인공지능, 로봇, 전력 생산 및 분산 전원, 스마트 그리드, 신재생 에너지, 제어계측,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등에 관한 학문을 교육하고 연구한다. 현대 산업사회는 학문적 지식 및 연구능력, 첨단과학기술 습득능력, 급변하는 기술에 대한 적응능력을 갖춘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학과는 산업체와 긴밀한 관계를 바탕으로, IT, BT, NT등의 첨단기술이 융합된 현대 산업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능력을 갖춘 기술 지도자를 양성함은 물론 이론과 실무 능력, 새로운 기술의 습득 및 적용능력을 함양한 인재를 육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학과에서는 반도체 회로 설계 및 재료에 관한 연구, 전기 생산과 전송, 에너지 변환과 신재생 에너지에 관한 연구, 인공 지능과 로봇 및 임베디드 시스템에 대한 연구, 통신 시스템 등 에너지와 정보통신의 주요 분야에 대한 강좌와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전기정보공학과는 전통적으로 실무중심의 프로젝트 기반으로 대학원을 운영해왔으며, 졸업생들은 국내 대기업과 전문업체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국내의 늘어나는 석박사급 전문인력의 수요와 학과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하여 학부생의 연구실 인턴쉽, 대학원 전원 장학혜택 등을 통하여 대학원 진학을 장려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하여 현재 학부 인턴생과 대학원생은 매년 다수의 논문발표와 국가 중점과제 및 산학과제들을 수행하고 있다. 2023년 현재 24명의 교수진과 100여명의 전일제 대학원생들이 다양한 분야의 연구를 수행하며 양적 질적으로 수준 높은 연구 결과를 만들고 있다. 또한 대학원 구성원들의 다양한 국적으로 인해 대학원 강의와 연구를 대부분 영어로 수행하여 국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