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생명공학 교육의 기본적인 목표는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식품에 관한 기초 이론과 생명공학의 과학적인 문제를 탐구하여 국내외 식품생명공학 관련 부문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다. 식품생명공학에서는 식품화학, 식품미생물, 식품분석, 기능성식품학, 식품공정공학, 식품생화학, 식품품질관리 등의 기초 학문을 바탕으로 인간생활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에너지, 영양소, 각종 기능성 생리활성 성분을 공급하는 식품에 관한 물리화학적 성질, 가공과 저장, 건강에의 영향 등에 대한 과학적 이론과 최신 기술을 실험 실습과 병행하여 학습한다.
식품생명공학은 화학, 생물학, 공학 등을 기본으로 하여 식품과학 및 생명공학을 포괄하는 종합과학으로 건강을 위한 생명, 유전, 오믹스, 전자 등을 모두 응용하는 첨단 바이오 과학이다. 또한, 미래의 주요 먹거리라고 대두되는 바이오산업 중 주요하게 가시적인 성과를 보일 수 있는 첨단과학분야이다.
본 전공에서는 고부가가치의 기능성 소재 개발, 신규 식품공정 개발, 빅데이터 기반 식품의 기능성 및 안전성 평가, 위해인자 검출 등 첨단학문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학사 과정에서는 첨단 식품공학 및 생명공학에 필요한 기초 이론과 식품 및 생명공학 산업에 필요한 핵심과학 및 응용기술을 강의하며, 대학원에서는 첨단식품공학과 생명공학의 이론을 탐구하고 연구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식품 및 생명공학을 선도한다.
심도 있는 식품 및 생명공학 기술을 탐구하고 연구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식품 및 생명공학을 선도하기 위한 창조형/실무형/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